발파공법
스마트스템 터널발파 효과
스마트스템 터널발파 효과
시공순서
터널발파패턴
시공순서
터널발파패턴
정약상세 예시 1TYPE
개선내용
개선내용
기존공법(자재)의 문제점(터널발파)
![]() | 터널발파의 비장약량은 벤치발파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높고(벤치발파의 약3배), 전색장은 짧아(벤치발파의 50%이내) 공발(Blow out)또는 굴진율 저하가 빈번하고 대심도 터널이나 경암층 발파의 경우 발파가 실패하는 사례도 종종 발생 함. |
![]() | 발파실패를 회피하기위해 과장약 발파를 실시하는 경우 주변암반에 손상영역을 과도하게 발생시켜 토목구조물의 장기 안정성 확보를 위한 지보비용을 늘려야 하고 유지 보수비용 또한 증가함. |
![]() | 현장에서 굴진율 향상을 위해 과장약 발파를 다수 수행하고 있으며 과도한 진동으로 인해 다발성 민원발생이 다수 발생. |
![]() | 발파 파쇄도가 불량하여 후속처리공정(버럭반출)에 Cycle-time을 낭비하는 경우 1일 굴진량 제한. |
![]() | 불완전한 파쇄는 발파 후 Scaling작업량이 증가하고 이는 숏크리트, 링지보등 후속공정에 영향을 미침. |
개선내용
![]() | 일반전색 대비 장약량의 증가 없이 굴진장(천공장을 2.5m에서 3.0m)을 늘려서 스마트스템 발파를 실시 : 96%이상 굴진율을 나타냄. 굴진속도 20%증가함. ※(대심도 터널 시험결과) |
![]() | 표준발파 대비 장약량 10% 축소 → 진동은 29% 감소, 20% 축소 → 49%감소 ※(대심도 터널 시험 결과) |
![]() | 일반전색에 비해 장약량을 10%줄인 경우(스마트스템), 20%줄인 경우(스마트스템+플러그)순으로 파쇄도가 향상됨 |
![]() | 평균 파쇄입도 최대 60% 감소 |
(주)스마트스템코리아 l ADDRESS. 서울특별시 강북구 월계로37길89(번동) 다보빌딩 202호 l BUSINESS LISENSE. 357-81-02257
TEL. 02-522-5681 l FAX. 02-522-5681 l E-MAIL. jyj5681@naver.com
COPYRIGHT© (주)스마트스템코리아 . ALL RIGHTS RESERVED | Design Hosting by 위멘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