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장점

기존 전색재보다 전색성능 300% 이상 향상.

기존 발파공법과 작업시간에 차이가 없고 재료비 증가가 미미하여 전색효과 향상으로 얻는 경제적 효과가 더 큼.

유체의 비압축성 특성과 고체의 마찰 및 전단저항 특성을 동시에 갖고 있음.


전단농화재료
배함 및 교반
고속전단저항 10배▲


충진
완성품

기존 전색재와 비교하여 스마트스템이 높은 임피던스(약3.0배)를 나타내어 가스팽창에 대한 발파공내의 구속력이 증가하고 결과적으로 홉킨스 효과 증대로 파쇄도가 향상됨.


물질

밀도

(kg/㎥)

음파속도

(m/s)

음향임피던스(kg/(㎡s)

공기1.0330330
모래, 자갈1,8007501.35x106
1,0001,4801.48x106
점성유체1,2601,9082.50x106
전단농화유체1,6002,0503.28x106

ASTM / 미국재료시험학회


․ 충격파가 전색방향으로 압축파 형태로 전파되면 스마트스템에서 대부분 반사됨.

․ 기존전색은 발파공 입구 공기(자유면)와 접촉 시 충격파 반사.

․ 높은 음향 임피던스(Impedance) 재료에서 낮은 임피던스 재료로 충격파가 전파할 때에는 재료 경계면에서 대부분 반사되어 발파공 주변에 방사균열 형성에 기여함.

․ 스마트 스템은 폭약이 기폭되어 초기 균열 발생 시 까지 쐐기효과(wedge effect)가 집중됨.

참신성 (유사공법과 차별성)

기존의 방법 및 유사공법과 차별성

기존의 방법 및 유사공법신기술
모래,골재,천공암분물+점토
재료상태입자+공극물+점토전단농화유체
압축특성10-40%압축비압축성비압축성비압축성 가역적 상변화
마찰특성압축과정에서 마찰력 작음마찰력 없음고압상태에서 마찰력 거의 없음
(내부마찰각 "0")
고압상태일수록 마찰력 증가
작업방법현장에서 생산 가능하고
작업방법 단순
공내에서 절리 틈새 유출방지 작업이 복잡하고 작업시간 또한 증가
공장에서 별도 생산하면
작업방법 단순

공장 대량생산

작업방법 단순

응용발파발파장소에 따라서 과거의 기술자의 경험에 의존하여 응용 발파패턴을 결정하므로
발파의 결과가 기술자와 기능공의 능력의 영향을 받고 품질의 차이가 있어
소할문제, 진동, 소음피해가 빈번하게 발생
응용발파 간편 설계법 제시
유사공법 특허기술과 차별되는
암반파괴 메카니즘
유사공법 특허기술의 발파원리


기존 공법은 전색의 길이를 짧게 조절하거나 악세사리를 삽입하여 공기층(Air Layer)을 형성하고 발파에너지를 천공 내에 고루 분산하기 위하여
자유면에 대한 장약실의 투사면적을 증대시키는 공법으로 구성됨.
유사공법의 문제점
(약장약 발파위험성 증가)


전색장이 짧은 경우 공발이 발생할 위험성이 증가되며, 자유면에 대한 장약실의 투사면적을 지나치게 증대시키는 경우 전체적인 암반의 발파 파쇄도가 떨어져 2차 파쇄(소할)량 증가 및 굴진율(뿌리깍기)이 떨어질 수 있음.
전단농화유체의 전색작용 메카니즘


본 개발기술은 전색의 길이나 공기층을 이용하는 방법과 상반된 개념으로 비압축성과 가역적 상변화를 통하여 마찰저항력을 갖는 전색재의 밀폐효과로 기존 전색재의 공기층을 이용한 쿠션 작용(운등에너지 전환)으로 발생하는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며, 전색재의 쐐기효과(Wedge-effect)를 극대화하여 폭발에너지의 공내 지속(유효)시간을 크게 증대시켜 파쇄효과를 향상 시키는 공법임.

[국토부, 유사특허공법과
스마트스템 발파공법 비교 개념도]
발파설계방법의 차별성
발파설계방법


국토교통부 설계지침에 따라서 발파영향권역을 6가지로 구분하고 해당 구간을 시공함에 있어 표준패턴으로 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동일한 발파구역에서 동일한 표준패턴으로 발파할 경우 상대적으로 가까운 지역은 먼 지역에서 보다 진동과 소음이 크게 발생하게 되므로 동일한 발파구역내에서도 세부적으로 적절하게 응용패턴으로 진동을 조절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 이때 재설계가 필요하며 재설계 할 경우에 아래의 표에 의하여 진행하게 됨.

특장점

기존설계방법

암질과 폭약종류, 계단의 높이에 따른 기초변수 결정 (경험에 의함)
장약밀도와 천공경 결정(경험에 의함)
최소저항선 산출 (경험에 의존함)
최소저항선에 비례하여 공간격, 전색장, 공당장약량 등 나머지 변수결정.
최대지발당 장약량에 적합한 패턴인지 검토하여 부적합하면
다시 처음단계 부터 적합할 때 까지 피드백 해야 함.(경험에 의존)

개인의 경험에 의존하므로 개인의 역량에 따라서 주변에 소음·진동 피해가

많이 발생하거나 과소발파로 재시공 문제가 발생함

전단농화유체 설계방법

지발당장약량 결정 (발파진동 고려)
장약밀도와 천공경 결정(경험에 의함)

최소저항선 산출 (전단농화유체 발파공법 표준설계식)

최소저항선에 비례하여 공간격, 전색장, 공당장약량 등 나머지 변수결정

(전단농화유체 발파공법 표준설계식)

* 최소저항선(B)의 계산 (단위:m)

B : 저항선(m)

V : 저항선과 공간격비율 = 1.2(현장여건에 따라 변함)

C : 노천발파계수(kg/m3)

Ø : 폭약경(m)

h : 장약장(m)

 S = VB (S=공간격, m)

 (T=전색장, m)

2차파쇄가 필요한 미진동발파, 정밀진동제어발파의 경우  )

 H = h+T (H=천공장, m)

발파설계식을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조건에 적합한 응용패턴으로 수정이 용이하며

현장 실무자에게 응용발파패턴 메뉴얼을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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